본문 바로가기

Healthy &diet

토마토 껍질의 성분과 효능 그리고 토마토 껍질에 독성이 있다?

728x90

 

 

 

 

 

 토마토 껍질을 벗기고 드시나요?



토마토 껍질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토마토 껍질의 주요 성분과 그 효능에 대한 정보를 기록해 보았습니다.

 


 토마토 껍질에 함유된 주요 성분과 효능

 

1. 라이코펜(Lycopene)
항산화 물질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베타카로틴(Beta-carotene)
체내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시력 보호, 면역 체계 강화, 피부 건강 개선 등에 도움을 줍니다.

3. 비타민 C
피부 건강을 도와주며, 면역력을 강화하고, 콜라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섬유질(Dietary Fiber)
장의 운동을 활발히 하는데 도와 소화 건강을 좋게 하고, 포만감을 있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를 껍질째 섭취함으로써 이러한 성분과 효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껍질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껍질에 독성이 있다고?

 

 솔라닌은 토마토뿐만 아니라 같은 가지과(Solanaceae) 식물인 감자와 가지에서도 발견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높은 농도로 섭취하면 독성이 있을 수 있구요.

우리가 쉽게 알수 있는

솔라닌(Solanine)은 주로 감자의 녹색 부분과 싹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독성 물질입니다.

토마토에는 소량 포함되어 있으나, 특히 녹색으로 덜 익은 토마토에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합니다.

독성 수준은 일반적으로 일상 생활에서 섭취하는 양으로는 독성이 발현되지 않고

대부분의 익은 토마토는 솔라닌 함량이 매우 낮아 독성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하니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토마토 껍질에는 솔라닌이 포함될 수 있으나, 그 농도는 매우 낮습니다.

일상적인 식단에서 토마토 껍질을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여러 사항을  고려해 볼 때

토마토는 충분히 익은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민감한 분은 혹시라도 염려된다면 토마토 껍질은 선택적으로 섭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토마토 껍질에는 소량의 솔라닌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인 섭취량으로는 독성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토마토 껍질을 섭취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덜 익은 녹색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보다 잘 익은 토마토를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에 열을 가하는 것이 항산화 물질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는 몇 가지 있습니다. 
토마토를 가열하는 과정에서 토마토 세포벽이 부서지면서 라이코펜이 더 쉽게 방출되어 우리 몸에서의

흡수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가열 시간과 온도
토마토를 약 15~30분간 가열하면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가열 온도는 88°C(190°F) 정도의 온도에서 가열했을 때 가장 효과적이구요.

이 온도는 라이코펜을 파괴하지 않으면서도 세포벽을 부서뜨리기 충분한 온도입니다.

 

 



■요리 방법
*토마토를 사용한 소스나 수프를 만들 때 가열 처리를 통해 라이코펜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프라이펜이나 오븐에서 토마토를 구울 때도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것뿐만 아니라 조리하여 먹는 것도 건강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며

토마토를 가열 처리하는 것이 건강에 유익한 항산화 물질의 흡수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토마토 껍질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갖고있으며 섭취시 효능 또한 매우 유익합니다.

토마토의 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을 비롯하여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토마토에 열을 가하여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높아지는 경우에 토마토 껍질을 벗겨내지말고

함께 갈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토마토 껍질에 독성이 있다는 의견으로 껍질을 벗겨서 먹거나,

껍질 째 갈았을 때 주스의 부드러움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견해로 몸에 좋은 영양소를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토마토 주스를 만들어 먹는 오더행이  자료를 찾아보고 공부한 결과

토마토의 껍질에 솔라닌 성분이 소량 들어 있는데요.. 독성 염려는 하지않아도 됩니다.

껍질째 갈았을 때의 영양을 생각하면 껍질째 갈아서 주스를 만들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광식이농장 GAP 인증 완숙 토마토, 1kg, https://link.coupang.com/a/bKPtwz

 

광식이농장 GAP 인증 완숙 토마토, 1kg, 1팩

COUPANG

www.coupang.com

 

 

 

동서 아카시아 꿀 튜브  600g, https://link.coupang.com/a/bKPwTJ

 

동서 아카시아 꿀 튜브, 60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과 친해지는 요리

 

코코넛오일 효능과 친해지는 요리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코코넛오일은 포화 지방산이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포화 지방이 높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할 수 있어요. 🥥코코넛 오일

orderhang.tistory.com

 

 

비린내 없이~ 미역줄기 볶음 두가지 버전

 

비린내 없이~ 미역줄기 볶음 두가지 버전

안녕하세요, 오더행입니다. 오늘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미역줄기로 볶음을 만들었어요. 정말 쉽고 간단하면서 영양이 풍부한 가성비 좋은 음식입니다. ■ 염장된 미역줄기의 짠맛을 없애기

orderhang.tistory.com

 

 

 

 

 

 



728x90